본문 바로가기
AWS/RDS

[AWS] RDS 시간 설정 하기 (Timezone 변경)

by 볼링치는 개발자 2021. 4. 4.
반응형

RDS 시간 설정 하기

AWS에서 생성한 RDS를 사용 중에, 시간 로그를 남겨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량을 측정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데 해당 측정값이 언제 측정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혹은 계약 관리 서비스를 구현할때, 해당 계약이 몇 월 며칠 몇 시 몇 분에 체결된 계약인지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장 기초적으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직원 관리 프로그램을 구현할때, 회원이 회원 가입한 시간, 지원의 입사, 퇴사 일자 등 시간에 관해 관리할 내용은 정말 많습니다.

 

제가 사용한 툴은 DBeaver라는 데이터 베이스 관리 툴입니다. 해당 툴로 AWS RDS인스턴스를 관리하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programforlife.tistory.com/29?category=909996

 

[AWS] RDS MySQL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DBeaver 툴 사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성한 MySQL RDS인스턴스에 DBeaver라는 데이터베이스 툴로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먼저, AWS에 접속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알아봅시다. www.aws.com 

programforlife.tistory.com


RDS 인스턴스 시간 확인하기

AWS의 RDS인스턴스의 현재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SELECT NOW(); 명령어를 통해 현재 시간을 출력합니다.

 

 

해당 SQL문의 실행 결과를 보면 "2021-04-04 06:41:26"이 결과로 나옵니다.

 

하지만 PC의 시계를 보면 현재 시간이 "2021-04-04 15:41:26"입니다.

 

현재 RDS의 시간이 UTC(Coordinated Universal Time)으로 맞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DS 인스턴스 시간 변경하기

먼저 AWS 웹페이지에서 RDS메누로 이동해 [파라미터 그룹]을 클릭해줍니다.

 

 

파라미터 그룹 옵션이 로딩 되면, [파라미터 그룹 생성]을 클릭해 줍니다.

 

"default.mysql8.0" 파라미터는 defualt 파라미터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원하시는 그룹 이름과 설명으로 파라미터 그룹 생성을 해줍니다.

 

 

그럼 파라미터 그룹에 default 외에 저희가 생성한 파라미터 그룹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생성해준 "zone"이라는 파라미터 그룹을 클릭해 수정해 줍니다.

 

 

파라미터 검색창에 time_zone이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창이 로딩됩니다.

 

그럼 time_zone이라는 파라미터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에 [파라미터 편집]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time_zone 파라미터의 값을 [Asia/Seoul]로 변경해 줍니다.

 

우측 상단에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해 파라미터 변경을 완료해줍니다.

 

 

그리고 시간 변경을 원하는 RDS인스턴스를 수정해줍시다.

 

RDS 인스턴스의 수정을 할때,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추가 구성]의 데이터베이스 옵션에서 [DB 파라미터 그룹]을 방금 생성한 "zone" 파라미터 그룹으로 변경해 줍니다.

 

 

이제 해당 RDS인스턴스를 재부팅 해줍니다.

 


RDS 인스턴스 시간 변경 확인

 

RDS인스턴스의 재부팅이 완료되고 다시 DB툴로 돌아와 SELECT NOW(); 쿼리문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아까와 달리 PC 시간과 동일한 "2021-04-04 15:57:37"이라는 결과가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 변경 완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