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i] Foxy Proxy 설치하고 활용하기
Foxy Proxy 사용 이유
현재 Kali Linux의 웹 브라우저의 네트워크 설정은 다음과 같이 되어있습니다.
이 설정은 인위적으로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겠다는 의미이고, 저희의 프록시 서버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Burp Suite입니다.
이렇게 설정된 상태에서 Burp Suite이 실행중이지 않을 때, 웹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네이버에 접속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브라우저에서 보내는 요청을 서버 측으로 전달 해 주는 프록시 서버인 Burp Suite이 작동 중이지 않기 때문에 프록시 서버가 접속을 거부한다는 에러가 출력됩니다.
이렇게 저희는 웹 브라우저의 설정이 Burp Suite을 통해 클라이언트측의 요청과 서버 측의 반응이 전달되어야 하는 것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이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때마다 Burp Suite 프로그램의 실행 여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저희는 Foxy Proxy라는Firefox 브라우저의 Add on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Foxy Proxy 설치하기
먼저 Firefox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Add-ons 창으로 들어갑니다.
Add-ons에서 검색창에 foxy proxy라고 검색합니다.
다음과 같은 결과 창에서 FoxyProxy Standard를 클릭합니다.
[Add to Firefox]를 클릭해 Firefox 브라우저에 Foxy Proxy Add-on을 추가해 줍니다.
다음과 같이 우측 상단에 Foxy Proxy로고가 추가되어 Add-on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xy Proxy 설정하기
Foxy Proxy를 Firefox 브라우저에 추가해 주었으니 이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우측 상단에 로고를 클릭하고 [Options]를 클릭해줍니다.
FoxyProxy Options 화면이 로딩 되면 [Add]를 클릭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하고 [Save]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Firefox의 설정의 맨 밑에 Network Settings에 들어가 기존에는 [Manual proxy configuration]으로 Burp Suite 프록시 서버를 인위적으로 사용했다면, 이제 [User system proxy setting]으로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
그럼 Burp Suite이 실행중이고, 인터셉트가 켜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 브라우저로 네이버에 접속하면 웹 브라우저의 네트워크 설정이 기본 프록시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Burp Suite에 인터셉트되는 데이터는 하나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로고를 클릭하고, 기존에 추가해준 FoxyProxy의 "Burp Suite" 이라는 옵션을 클릭해서 켜줍니다.
해당 옵션을 켜둔 상태에서 다시 네이버를 로드하면, Burp Suite으로 프록시 서버가 바뀌어서 웹 브라우저에서 무한 로딩이 시작되고 전송 데이터를 인터셉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